목회자 코너

목장탐방

충주충현교회 2019. 3. 24. 16:02

가정교회에서는 목원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목장을 방문할 때 탐방이라고 합니다. 목장탐방은 크게 세 가지의 탐방이 있습니다. 담임목사의 목장탐방, 새가족(브이아이피,VIP)의 목장탐방, 그리고 목자후보자의 목장탐방입니다.

 

담임목사의 목장탐방은 목장에서 요청이 있는 경우나, 담임목사가 요청할 때 이루어집니다. 우리교회의 경우 예년의 봄·가을에 있던 대심방이 지금은 목장에 합쳐진 상태입니다. 그래서 성도들 중에 담임목사와 교제하고 싶은 마음이 들때가 생깁니다. 그럴 때 요청하시면 시간을 맞추어 방문하게 됩니다. 목장탐방에서는 식사와 감사한일 나누기를 같이하고, 담임목사에게 궁금한 점들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담임목사의 목회방향이나 신앙적 궁금증, 담임목사에 대해서 그리고 그 가족에 대해서 물어볼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담임목사와 교제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새가족(VIP)의 목장탐방은 어느 목장을 선택할지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시간대나 문화적으로 비슷한 모임을 담임목사나 새가족 부에서 추천해주면 그 목장을 방문하게 됩니다. 새가족이 왔을 때는 새가족 이야기를 많이 들어주는 시간을 가지면 좋고 새가족이 이야기를 많이 하고 싶어 하지 않을 경우에는 목원들이 간증식으로 나눔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목자후보자의 목장탐방은 다른 목장의 목장모임을 보고 배우기 위함입니다. 담임목사에게 목장 순방일지를 받은 목자후보자는 다른목장의 목자와 시간을 맞추어 목장을 방문하면 됩니다. 방문을 받은 목장에서는 늘 하던 대로 목장모임을 하면 됩니다. 어느 목장이든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만 있는 목장도 없고 단점만 있는 목장도 없습니다. 그렇기에 늘 하던 대로 목장모임을 해도 탐방하는 목자후보자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탐방을 받은 목장의 목자는 탐방 직후 주일날 방문했던 목자후보자를 만나(만남 시간은 20-30분 정도) 목장에 대한 설명이나 목장 운영의 나만의 요령 같은 것을 알려 주시고, 질문에 답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