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에 대하여
사순절은 부활절 전 40일을 의미합니다. 주일을 뺀 40일간 주로 신앙의 성숙을 위한 활동을 하며 보냅니다.
사순절 기간에 주일들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주일은 축제의 날이지 금식의 날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매 주일의 첫날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기념하는 날이 된 것이고 그래서 즐거운 날이고 경축일이며 축제일이고 “작은 부활절”인 셈입니다. 즉 주일은 사순절보다 우월한 날이기 때문에 사순절의 사십일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럼 사순절을 어떻게 지키는 것이 좋을까요?
첫째 영적 훈련의 시간으로 보냅니다.
사순절에는 예수님의 인내, 겸손, 고난을 생각하며, 우리 자신의 그렇지 못한 죄인됨을 돌아보며,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묵상하고 회개와 믿음을 강하게 하는 일을 할수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 ① 매일 정해진 시간에 성경을 읽기, ② 매일 기도와 묵상의 시간을 갖기, ③ 특별기간 금식을 할 수도 있고, 기호식품을 절제해 봄으로 자신을 죽이는 훈련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예) 커피, 스마트 폰, 돈의 과도한 사용 절제, 등등.
둘째 교육입니다. : 세례받을 사람을 위한 교육의 기회로 삼기도합니다.
셋째 전도입니다. :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기념하는 시기이므로, 사순절을 알리고 십자가와 그 구속적 의미를 증거하는 기회로 삼습니다.
넷째 가정 성숙입니다. : 가족이 함께 예배와 활동을 통해 예수님의 고난을 더욱 구체화하여 신앙의 성숙을 위한 좋은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① 가정예배로 함께 성경을 읽고, 기도하기 ② 사순절 기간에 의미 있는 활동을 가족과 함께 함, ③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기념하는 식사 (포도즙-보혈, 촛불-빛된 삶, 생선-전도) ④ 이웃을 찾아 함께 식사, 선물 등